본문 바로가기
유용하게 꿀팁 공부

덥고 습한 여름철, 전기 요금 아끼는 에어컨 & 선풍기 사용법

by 파란애호박 blue-zucchinii 2022. 7. 22.

 

목차 : Index

1. 처음엔 파워 냉방

2. 선풍기&써큘레이터 함께 사용하기

3. 필터 청소만해도 냉방효과 UP

4. 암막커튼이나 블라인드 활용

 

 

 

시원-한 여름을 똑똑하게 나기위해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.

 

뉴스에서 장마철이라고는 하지만 예전만큼 비가 오지 않는 요즘이에요.

불과 몇년 전만 해도 장마철이면 많으면 일주일 내내 오거나 2-3일은 연속으로 많이 오는 날이었는데 말이죠. 마른장마라고 하나요? 장마철이지만 꿉꿉하고 답답하기만 한 날들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오히려 흐리고 습한 여름철에 에어컨이 더 절실히 필요한 것 같아요.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과 선풍기의 똑똑한 콜라보로 시원-한 여름을 나는 정보를 가지고 왔답니다. 우리 모두 전기세 걱정 없이 집을 시원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.

더운-여름-날-한-남자가-소파에-앉아-부채를-부치며-선풍기를-쐬고-있다

 

 

 


 

 

 

1. 에어컨, 처음엔 강하게 틀어주세요!

에어컨의 전원을 킨 후 처음에는 낮은 온도 및 강풍 모드로 설정해 빠르게 실내온도를 낮춘뒤 서서히 온도를 올려 전기 소모량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. 여름철 에어컨 사용료에는 누진세가 적용돼 전력 소비를 최대한 적게 하는 것이 전기 요금 절약의 핵심입니다. 

벽걸이-에어컨을-리모컨으로-23도로-설정하는-중

 

 

 

 

2.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기

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사용 할 경우 에어컨 온도를 2-3도 높게 설정해도 이전과 같은 시원한 효과를 주고 에어컨 에너지 효율을 20%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. 몸에 직접 바람을 쐬려면 '선풍기'가 적당하고, 공간 전체를 시원하게 하고싶다면 '써큘레이터'가 적당합니다.

더운-여름-날-땀을-닦는-남자와-강아지가-얼음을-앞에-두고-선풍기를-쐬고-있다

그렇다면 선풍기와 써큘레이터는 어디다 둬야 효과적일까요?

창문이 있는 경우에 창문을 바라보게 두면 빠르게 환기가 가능합니다. 창문이 없거나 못 여는 경우는 선풍기나 써큘레이터의 머리가 하늘을 향하게 두면 방 안에 순환되지 않는 공기가 돌게 됩니다. 만약 다른 방, 먼 곳까지 시원하게 하려면 선풍기를 에어컨을 등지고 두면 에어컨 바람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필터 청소만 해도 냉방효과 UP

이제 에어컨 필터 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. 에어컨 필터만 잘 청소해줘도 냉방 효과가 어느 정도 올라가고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습니다. 부드러운 솔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고 필터 오염이 심한 경우,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해 주세요. 청소 직후 직사광선을 피해서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물기 없이 완벽하게 건조 후 다시 조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. 최근에는 매년 여름 에어컨 가동 전 전문 에어컨 청소 전문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청소를 진행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. 저렴한 비용은 아니지만 호흡기에 바로 영향을 주는 에어컨 바람을 조금 더 건강하게 누리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.

 

 

4. 암막 커튼이나 블라인드 활용

암막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활용하여 창문의 열을 차단 후 가동하면 그만큼 온도가 빠르게 낮아집니다.

 

 

 

 

에어컨 적정 구매 시기, 구매 방법 딱! 정해드립니다.

 

에어컨 적정 구매 시기, 구매 방법 딱! 정해드립니다.

목차 : Index 1. 에어컨은 여름에 사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. 2. 에어컨은 봄에 사는 게 가장 편합니다. 3. 오프라인 매장을 공략합니다. 매년 '역대급 더위'라는 헤드라인의 기사를 뉴스에서 많이 볼

blue-zucchinii.tistory.com

 

 

여름철 대표 온열 질환, 열사병 vs 일사병 뭐가 더 위험할까?

 

여름철 대표 온열 질환, 열사병 vs 일사병 뭐가 더 위험할까?

목차 : Index 1. 열사병 2. 열탈진(=일사병) 3. 열경련 4. 열실신 5. 열부종 6. 열발진/땀띠 7. 일광화상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해 경신하는 여름 폭염에 그 피해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.

blue-zucchinii.tistory.com

 

 

 

댓글